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실큐소프트(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따라 사용자의 개인정보 및 신용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사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거나 개별적으로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수집 및 이용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1. “플러스빌”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1) 운송료 정산을 위한 화물운송 현황 및 내역 제공 서비스
(2) 운송료 지급, 신청을 위한 본인확인
2. 금융거래 관련 본인인증 및 금융서비스(CMS 자동이체를 통한 요금 수납, CMS 출금이체 서비스 제공 및 출금동의 확인)
3. 서비스 이용현황 통계/분석 및 활용
4. 서비스개선
5. 이벤트/경품 당첨 결과 안내 및 상품배송
6. 서비스 관련 공지 사항 전달
7. 사용자의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8. 사용자의 사업자등록정보 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플러스빌을 통해 계산서 발행/조회를 처리하고 기타 플러스빌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연구/분석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고 있습니다.
필수항목은 최초 이용 시 동의를 받으며, 선택항목은 해당 기능 사용 시 별도의 동의를 받습니다.

1. 필수항목: 차량번호, 차종, 톤수, 성명, 이동전화번호, 사업자등록번호, PIN, 계좌정보
2. 본인인증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추가로 수집될 수 있습니다: 성별, 중복가입확인정보(DI),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CI), 아이핀 번호(아이핀 이용 시), 내/외국인 정보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제공 관련 고객상담, 민원처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회사는 사용자의 금융거래 계좌 및 신용카드의 부정사용 발생우려가 있는 민감한 금융정보(계좌 비밀번호, 신용카드 비밀번호)는 어떤 경로로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사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회사는 사용자가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또는 보유 기간이 종료한 경우에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사용자 가입 및 관리: 가입 시점부터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2.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 조사 종료시까지
3.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 ․ 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 ․ 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4.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재화 ․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정산 / 정산 완료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6. 부정사용 방지를 위한 회사 내부 방침
■ 부정사용 기록: 10년
7.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8.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9. 통신비밀보호법
■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가.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6.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형(形)의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나. 회사는 가.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가.2.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에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플러스빌”을 통하여 구현되는 제반 서비스 관련
o 제공받는 업체: 회사 제휴 운송사
o 제공목적: 해당 운송거래에 따른 대금 결제 및 취소, 사용자와의 거래사실 확인, 회사 제휴 운송사의 사용자에 대한 배차 업무 촉진 등
o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사용자의 성명, 이동전화번호, 거래일시, 거래금액, 계좌정보, 사업자정보
o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탈퇴 시 또는 운송사와 회사의 계약 종료 시까지 (관련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해당 보존 기간)
2. 운송대금 정산 서비스 관련
o 제공받는 업체: 사용자가 등록한 계좌를 취급하는 금융회사(은행 등)
o 제공목적: 사용자의 거래사실 확인 및 부정 거래에 대한 조회/확인
o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사용자의 성명, 생년월일, 이동전화번호, 계좌번호, 사용일시나 사용금액과 같은 거래 내역, 부정 거래기록
o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탈퇴 시까지 (관련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해당 보존 기간)
3. 회사는 타사업자 또는 이용 고객과의 요금정산 및 민원처리를 위해 위치정보 이용·제공, 사실 확인자료를 자동 기록·보존하며, 해당 자료는 1년간 보관합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취급 위탁)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계좌 유효성 확인 및 운송대금 지급
o 수탁업체: (주)더즌
o 위탁업무 내용: 사용자의 운송대금 수취 계좌 유효성 확인 및 등록, 사용자에 대한 운송대금 지급
o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탈퇴 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관련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해당 보존 기간)
2. SMS발송
o 수탁업체: (주)더즌
o 위탁업무 내용: 서비스 이용내역 통보,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통보, 로그인 상태 확인
o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탈퇴 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관련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해당 보존 기간)
3.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
o 수탁업체: (주)더즌
o 위탁업무 내용: 서비스 이용내역 통보,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통보, 로그인 상태 확인
o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탈퇴 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관련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해당 보존 기간)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 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수집 출처, 처리 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⑦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0조 제4항 각 호에 근거하여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법령에 따라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된 개인정보는 파쇄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등

제9조(8세 이하의 아동 등의 보호의무자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회사는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이하 “8세 이하의 아동 등”이라 함)의 보호의무자가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a. 8세 이하의 아동
b. 금치산자
c. 장애인복지법 제2조제2항제2호의 규정에 의한 정신적 장애를 가진 자로서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자(장애인복지법 제32조의 규정에 의하여 장애인등록을 한 사람에 한정)
②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의 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를 하고자 하는 보호의무자는 서면동의서에 보호의무자임을 증명하는 서면을 첨부하여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③ 보호의무자는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개인위치정보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 개인위치정보주체 권리의 전부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성명: 김기완
· 직책: CISO (정보보호최고책임자)
· 이메일: kiwan@silqsoft.com
▶ 개인정보 열람 청구 및 개인정보 관련 고충처리 담당부서
· 부서명: 운영팀
· 담당자: 운영팀장
· 연락처
o <전화번호> 02-6379-0100
o <이메일>yoon@silqsoft.com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118
· 주소: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
·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화: 02-2100-2499
·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209 정부서울청사(개인정보보호위원회)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지역번호+1301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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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조(개인정보처리방침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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